냄
'아'(열림의 소리) '마'(늘림의 소리) '하'(멈춤의 소리) >> '천지인 3성’ 이 세가지로 ㅁ부터 '나‘, '라', ' '가‘, '다‘, '사’
>>'8려의 소리’
>>몸의 구조 또는 몸의 구조 자체와 관련된 것으로 사람의 태초의 소리
즉, 마고신화 속 8려음은
자연의 기관과 생명에 관련된 태초의 소리
역사
무당에 의해 구비
동서양 기록의 차이
동양: 유학자 / 서양: 음유시인들로 구성
지형
하늘(천신) 땅(지신) 물(수신) 산(산신)
한반도 산지 면적이 전국토의 약 70% 차지
<환인의 창조>
<창세가>
<베포도업침·천지왕본풀이>
<마고 할머니 신화>
신화소: A. 천지개벽
마고할미 신화 김익두, 『이야기 한국신화』, 한국문화사, 2007, 54~57쪽 참조.
이 세상의 처음에는 암흑뿐이었다. 오랜 세월이 지난 뒤에 하늘과 땅이 나누어 졌다. 다시 오랜 세월이 지난 뒤에 한 줄기 빛이 나타나 하늘에 비치자, 그 속에서 여덟 가지 소리가 생겨났다. 다시 여덟 가지 소리들이 몇 천
만들어냈다고 한다. 끝으로 한국신화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단군신화가 아닌 마고 할미 신화와 김쌍돌이본을 간단히 소개하겠다. 마고 할미신화는 지상에서 가장 높은 마고성의 여신인 마고에게 두 딸이 있고 이들에게서 황궁, 백소, 흑소씨의 남녀 각 1명의, 8명이 태어났고, 이들이 각각 3남 3
1. 서론
유아를 위한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조화를 이루면서 이야기를 엮어가는 형태의 유아들이 처음 만나게 되는 책이면서 동시에 예술작품이다. 그리고 문학성을 갖추고 있는 간결한 글과 미술성을 갖춘 그림이 조화를 이룬 예술작품이며 어른이 어린이에게 읽어주는 책이다.
그림책 작가인 Uri
신화·전설·민담의 정체성을 알아보기로 한다. 설화를 보면 그 민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설과 신화를 보면 다소 허구적인 면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이를 통해 그 민족의 정체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고 글로 기록된 문학과 구별된다. 구비문학은 구전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굳이 구분하자면 구전은 말로 전하는 것이고, 구비는 대대로 내려오는 것이다. 구비문학을 유동문학, 적층문학 등으로 부르는데, 이는 계속 변하며 그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
Ⅰ. 서 론
과거의 조상들의 삶을 살펴보면 그 민족의 삶을 잘 알 수 있다. 필자는 수시도 시간을 내어 신화와 전설 및 민담의 내용을 접하여 보는 데 그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까? 의구심이 들
거인성과 거인 신화와의 연관성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거인 신화의 본질과 그 변이형들을 통해 축제의 또 다른 본질에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근원적 차원에서 축제를 조명하면서 단순한 쾌락과 놀이의 차원을 넘어선 보다 더 바람직한 축제상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던져 보았습니다.
카페 문화의 시작
프랑스 사람들에게서 떼어놓을 수 없는 카페문화의 시작은 17세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커피는 처음부터 환영 받았던 음료는 아니었으나, 터키의 외교관을 통해 루이 14세의 궁정에서부터 서서히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정치적인 이유와 맞물려 파리에서 크게 번성한 카페는 18세기에